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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업

OSI 7 LAY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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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OSI 7 Layer(open system interconnection reference model)

국제표준화기구 ISO(International Standards Organization)에서 지정한 모델

네트워크 통신을 7개의 계층 단계로 구성

 

L7~L5 language & system[C,LINUX] 컴퓨터 안에있는 자원들

 

Ln 이름(PDU(protocol data unit 데이터의 단위))

L7 application(data)                              응용계층 : 프로그램 [게임실행 등등]

L6 presentation(data)                           표현계층 : 실행방식,확장자[압축,사진,음악,암호화]데이터

L5 session(data)                                   세션계층 : 서비스 (제어)[시작,정지,재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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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NETWORK(CISCO)

 

L4 transport(segment)                   전송계층 : 통신방식[TCP,UDP]

                                                          TCP연결지향적,양방향통신(상대데이터 검증O) 신뢰성,대화형 터미널

                                                                              [서버와 클라이언트 구조의 명령전달 서비스 및 프로그램]

                                                          UDP비연결지향성,단방향통신(상대방 데이터 검증X )비 신뢰성, 속도빠름

                                                                             [실시간적인 동기화가 필요한 동영상, 프로세스 ->스트리밍]

L3 network(packet)                       네트워크 계층 : 통신[논리적인 주소 [ICMP(PING), IP,  ARP]   [router]            

즉 패킷은 네트워크 단위라는것                    ICMP  네트워크에서 흘러가는것을 눈으로 확인하기위해 메세지 형태로 출력

                                                          IP 인터넷을 사용하기 위한

                                                          ARP 논리주소->물리주소(2계층에서 통신하는 주소)

                                                          RARP 물리주소->논리주소중간변환기

L2 datalink(frame)                       데이터링크 계층 : [MAC주소] 물리주소 받는곳 랜카드 접근 주소

                                                                      [switch] (MAC주소 관리)

L1 pysical(bit)                              물리계층 : 인터페이스 통신 및 전송, 전기신호 전송[cable]

 

 

 

L7->L1 패킷 포장 전송 encapsulation => 패킷 L1->L7 포장풀기 수신 decapsul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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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TCP/IP 4 Layer 네트워크 계층

4랑 3계층만 독립적임

L4  application            응용계층 : L7, L6, L5

L3  transport               전송계층 : L4

L2  internet                 인터넷계층 :  L3

L1  network                 네트워트 접근계층 : L2, L1 

 

***************마지막정리***********************
1. 네트워크는 규모별로 A B C 클레스로 나뉜다 ( 0~127, 128~191, 192~223 )
2. 네트워크는 왼쪽에서 오른쪽 호스트는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진행
3. 네트워크 연속된다. 
4. 같은 네트워크끼리만 통신이 가능
5. 다른 네트워크와 연결하기위해서는 GW가 필요하다.
6. 127.0.0.0 ~127.255.255.255 대역은  loopback대역 
   loopback = localhost = 127.0.0.1 로 불리기도 하며
   인터넷 사용이 불가하고 자가점검용으로 쓰이는 IP이기때문에 127.0.0.0/8 대역은
   통신IP로 사용하지 않는다. GW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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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AN 근거리통신 통신빠름 가격낮음(짧으니까 통신이 균등하지 않아도 빠르기만 하면됨)

MAN 원거리통신 통신균등 가격높음(기니까 통신균등하지 않으면 참사)

WAN 근거리통신의집합 통신빠름 가격높음(다 묶어버림)-인터넷을 뜻하기도 함

LAN(집과집) < MAN(마을과 마을)< WAN(마을을 한 도시로 묶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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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CMP -> PING

네트ㄴ워크 통신상태 눈으로 볼수없는데 이 상태를 메세지 형태로 출력해서 볼수있게

 여기에는 ping이 있는데 이건 request : 8와 reply : 0로 이루어짐(주고 받기) 빨리영빨리영

 

arp

rrap

 

mac주소 48bit

네트워크 인터페이스의 고유 식별주소

장비에 대한 접근주소 -> 장비 우선순위를 정하는 기준값

장비에 대해서 직접 랜카드로 접근하는기능이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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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이블 1계층 physical ->utp/stp(은박지있음)

장비 hub repeater => pc들의 통신을 확장시켜줌, colision domain(통신충돌)을 처리할수없음 충돌하면 패킷 버려짐

허브는 연장선 역할만 -> 같은 네트워크끼리만 연결가능 (직선) 

전이중방식이 아니고 (양방향이아니고)

HALFDUPELX(단방향) simplex 단방향통진 ->양방향이 되면 충돌이 됨

 

리피터 증폭 

 

 

 

허브랑 피씨2연결 직선! ip끼리 그냥 연결이라

스위치는 2960 스위치 피씨2연결 직선 초록색으로 바뀐거 확인후 진행해야한다 스위치는 맥주소받으니까????

라우터는 pc2대 연결 점선 모름 라우터???????????? 라우터는 네트워크다를때 스위치는 네트워크 같을때 연결

 

 

 

cable utp케이블 랜케이블

스크레이크 =direct calvle - 케이블 양쪽 같게  통신매체 다른[ip-mac 라우터 스위치]장비연결 ->직선

크로스오버 통신매체가 같은 장비 연결 [ip-ip 라우터 피씨 ][mac-mac 스위치 피씨] ->점선

 

IP 논리주소

MAC 물리주소

 

pc mac ip두개 다있음

switch mac주소

router ip

 

 

utp케이블 카테고리 5 100메가/ 카테로리 5e 1기가 

스트레이트케이블은 케이블양쪽을 같게 

파파띠 갈띠갈 픽스됨 
T568B 주띠 주 초띠 파파띠 초 갈띠갈

T568A  초띠 초 주띠 파파띠 주 갈띠갈

 

크로스 오버 케이블은 양쪽을 각각 T568B T568A 이렇게 다르게

 

콘솔케이블 역으로 설정

콘솔은 네트워크가 아니다 장비의 선자체가 된다 다른거와 연결해서 사용해야한다

주띠 주 초띠 파파띠 초 갈띠갈 -> 갈 갈띠 초 파띠 파 초띠 주 주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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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계층

mac앞 뒤 중요~ 48비트다 중요 

스위치는 맥주소의 우선순위파악가능-> 충돌 안함

이중통신 가능

1 스위치 모든포트에게 mac주소 전부 때리기

2배우기

3mac주소외의 다른 경로 찯간

4 보내기

4대기능 중요

 

duplex 조정가능 쌍방향 통신 가능!  

 

 

 

 

1브로드캐스트를 다 날림

누구야~ 나야~ 양쪽의 맥 어드레스 있음 배운다음에 다시 자기쪽ㅇ느로

맥주소를 관리하는 장비는  스위치다~

 

패킷은 송수신측 집합체 목적지 인터넷 주소 기록

 

 

 

충돌방지기술 이더넷(여러가지설정)

802.3 802.11만 유선통신 나머지는 무선

cd는 컴퓨터에 직접넣어야해 직접 직접 유선

CA는 무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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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브 1계층 랜선1개->랜선늘리고싶을때- 단점 : 네트워크를 나누는거라 브로드캐스트에서 상대방을 볼수있다. 스니핑가능

-> 보안상으로 안좋음->그래서 스위치를 쓰기도한다 ip,mac없고 물리적인

 

스위치 ip를 바꿔줌 ->패킷을 보냄 거기에있는 정보가있는데 스위치로 보내면 특정한사람만 패킷을 받을 볼수있다 class 다르면 안됨->MAC주소를 사용한다 고유식별번호 

->스위치 재밍은 스위치를 허브로만드는

 

허브 스위치는 같은 네트워크

 

스위치는 네트워크 같을때 라우터는 다를때

 

 

라우터 IP -> 최적의 경로를 설정 CLASS가 달라도 됨 

 

 

패킷 네트워크 통신단위  

 

브로드캐스트 N.N.N.2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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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버엔, 랜카드를 여러개 꼽을 수있음 아이피 여러개 가능

이 아이피만 서버로 들어올수있게 설정하고 싶다~이럴때만 80서버열어주기 -> 192.168.10.10 (삼계층IP):80(4계층서버)

 

4계층 TCP UDP 둘다 checksum있다

IP:PORT

 

PORT란 서비스를 정의하는 전용 통신회선

UDP는 2^16 65536 TCP는 0~65535

 

자주쓰는 포트는 0~1023 자주쓰는 서비스

레지스터드 포트 1024~49151 응용프로그램을 등록 하기위함 시험에 안나옴

다이나믹 포트 49152~65535 랜덤한포트(동적)로 내가 맘대로 사용

 

주요포트 *********************** 외워

22/tcp  SSH 원격접속

23/tcp  TELNET

80/tcp  HTTP 웹서버

443/tcp HTTPS 버인 ㅡ으[ㅂ사바

21/tcp  FTP 파일 송수신서버

53/TCP(간간히 씀) OR UDP(주로 DNS쓸때는)        DNS 액티브 모드 패시브 모드 있음

139/tcp  NETBIOS 삼바포트\

 

메일관련

25 smtp

 

기업은 기록 남겨야해서 imap

 

TCP (Transmission Control Protocol)
질의응답 O
속도 UDP보다 느림
신뢰도 높음
상호통신 (양방향통신)
서버와 클라이언트 구조의 명령 전달 서비스 및 프로그램

UDP (User Datagram Protocol)
질의응답 X
속도 TCP보다 빠름
신뢰도 낮음
일방통신 (단방향통신)
실시간적인 동기화가 필요한 동영상 ,프로세스

LAN : 근거리통신 통신빠름 가격낮음
WAN : 원거리통신 통신균등 가격높음
MAN : 근거리통신의 집합 통신빠름 가격높음
LAN -> MAN -> W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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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중에 특히 중요

22/tcp  SSH 원격접속

80/tcp  HTTP 웹서버

53/TCP(간간히 씀) OR UDP(주로 DNS쓸때는)        DNS 액티브 모드 패시브 모드 있음

 

21/tcp FTP

22/tcp SSJ

23/tcp TELNET

24/tcp SMTP(메일서버의 트랜스퍼 서버간 통신 메일통신 서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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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cp 연결지향 신뢰 질의응답 쌍방통신 소통

 

tcp flag 동작방식 첫글자만 봐도 알기

SYN  연결요청- 아직 응답이 오기전에 내가 혼자 안녕하세요 라고 한거

ACL 응답- 응답 받고

->연결중  established

----

FIN 종료 

RST 재접속

URG 응급 0순위

PSH 우선 n순위로 업글(끼워넣기)

 

 

tcp 연결과정 3way handshack -> 통신 시작을 찾을 수 있겠지?

1way클라이언트가 서버로  찾아간다 ->클라이언트의 요청  syn

2way서버의 응답 syn+ack

3way 클라이언트 응답 ack

->established연결완료 연결중

 

tcp종료

4way handshack

1way    클라이언트가 서버에게종료를 기다리고있단다~ fin    fin_wait1

2way    서버가 웅 잠깐만 ack        fin_wait2

3way    서버 끝냈다~ fin last_ack

4way    오케이끝내 끝 ask               time_wai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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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tl time to live -> hop이라는 라우터단위 를1개 지날때마다 늘어남

30홉이 최대 홉

 

checksum 은 데이커를 검증하는거?

hash는 데이터 바뀌면 값이 바뀌기 때문에

파일이 checksum 과 다르면 변경된거임 오염된거임 

 

icmp쳐서 source address랑 destination adress를 보는것이 젤 중요하다

 

 

request랑 reply랑 식별번호가 다름 왜냐 보낸거라서...

 

sequence로 같은 묶음인지 아닌지 알수있나

 

단편화가 되면 다 ip식별번호가 생김 ->identification

누르면 다나옴 ㄱㅇㄷ tcp인지 udp인지 프로토콜 번호는 먼지

 

 

 

오프셋은 자리값 얼마나 만흥ㄴ 양을 보냈는지 알수있대 단편화는 식별값을 잘 봐야함

5번째 패킷이면 단편화가 잘 이루어진것이다

 

단편화가되어있는게 다 하나의 패킷이ㅣ라는건디 시퀀스 넘버를 보년 그게 다 한번에 되어있다는것을아는거

 

icmp message type- 3번 destination unreachable -> 실패했다?이거랑

다른거 한개?? source  route failed ??ㅎ그거정도는 알고있어라

 

스위치는 ip정보는 가지고있지만mac주소는 갖공있지 않다 그래서 브로드 캐스트 다보내고 이거주인!

한다음에 주인한테 mac보낸다~ 

destination broadcast가 ff:ff:ff:ff:ff:ff:ff면  브로드캐스트가 보내진거임 f가 16진수중에서 젤 큰거니까

 

mac->ip rrap

ip->arp

 

스위치가 맥보내고 그담에 상대 맥 받아서 통신하는거다? 그럼 맥테이블에 등록?

 

ntp network protocol  시간서버

 

tcp는 4계층이니까 시퀀스인가 flag인가가 더 중요하다 응답넘버가 있음 소통해야하니까 

tcp에만 window -> window slice라는 것이 있음 중간중간 확인수월

tranmission control protocol -> 4계층이라는 뜻

위에선 n.n.n.1인데 시퀀스넘버가다름 그럼 그게 짝인거래

재전송 request네??

 

**arp는 체크섬 에러가 없다?

 

TCP 자동재전송요구 ( Automatic Repeat reQuest, ARQ )

1)Stop&Wait

1 2 3 4(유실)
기다렸다가(time out) 4유실 확인 
4를 다시 보내달라고 요청

 2)go back N  ( window sliding ) ->유실된것부터 돌아가는거임

일정량만큼 패킷을 수신한다음 최초 유실된
패킷 위치로 되돌아감 

3)Selective Repeat (window sliding)-> 더큰패킷일때 사용
패킷 에러시 버퍼에 저장하고
해당 에러 패킷을 끼워넣어 완성후 재전송 

 

 

 

transrte 라우터 경로추적

 

중간마다 라우터 하나씩 막느다고???라우터 ㅎ란개 모르니까..

 

 

ftp ->우측클릭 ->follow ->stream->user ,pass나옴 서버ip

 

tcp.stream eq 31 ->->follow ->stream->집압축후 풀면 복구

tcp-data 100(보내는 ->113(받는 ip)

 

 

udp/tcp acknowloge 있음 벗 udp는 다른게 하나 없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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